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플로리다뉴스

[속보] 플로리다주, 허리케인 이안(Ian)으로 전역에 “비상사태 선포”

국립 허리케인 센터(National Hurricane Center)는 플로리다 주민들에게 홍수의 위협인 허리케인 계획을 세우고 폭풍의 진화 경로에 대한 업데이트를 모니터링할 것을 권고했다.

허리케인 이안은 월요일 오전 2시에 최대 풍속이 시속 110마일이었고 허리케인급의 바람이 폭풍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최대 35마일까지 확장되면서 북서쪽으로 13마일로 이동하고 있었다.

예보자들은 “월요일 저녁 기준으로 이안은 카테고리 2 허리케인으로 시속 100마일 이상의 바람을 몰고 쿠바에 상륙하기 전에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안이 쿠바를 떠나면 폭풍이 서부 해안의 탬파베이 북쪽에 상륙하거나 플로리다의 팬핸들(Florida Panhandle) 방향으로 북서쪽으로 돌 수 있다.

플로리다 중부 서부에서 이암은 6~12인치의 강우량과 최대 20인치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탬파베이 지역에서는 최대 10피트의 바닷물과 10인치의 비가 내리는 폭풍 해일과 고립된 지역에서 최대 15인치의 폭우가 내린다. 허리케인의 힘은 가정과 사업체를 손상시키거나 파괴할 수 있으며 앞으로 며칠 동안 정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립 허리케인 센터는 이안 허리케인을 카테고리 3 이상의 폭풍으로 간주하고 월요일 오전 5시에 힐스보로, 매너티, 사라소타, 피넬라스, 샬럿, 및 리 카운티에 허리케인 주의보를 발령했으며 피넬라스 카운티와 힐스보로 및 매너티 카운티 해안 지역에 폭풍 해일 및 열대성 폭풍 주의보를 발령했다.

탬파와 세인트 피터스버그를 포함하여 북쪽의 포트 샬럿에서 클리어워터까지 플로리다 서부 해안의 일부 지역의 여러 카운티는 헤리케인 이안이 멕시코만에 진입하면 카테고리 등급 3 이상 폭풍으로 강화될 수 있고, 목요일 플로리다 걸프 연안의 탬파에 주차하는 동안 다시 약화될 수 있다고 월요일에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탬파베이 주변 저지대 지역에 강제 대피령이 내려졌다.

플로리다는 최근 몇 년 동안 기후 변화로 인해 더 습하고, 더 강하고, 더 강한 허리케인을 목격했으며, 폭풍이 더 느리게 이동한다는 증거도 있다. 즉, 한 곳에 더 많은 물을 내릴 수 있다.

힐스보로 카운티 비상 관리 국장 티모시 더들리는 (Timothy Dudley)는 월요일 일부 의무 대피 가 명령 된 탬파의 폭풍 대비에 관한 기자 회견에서 “이 폭풍을 심각하게 다루라. 진짜이며 이것은 훈련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보니 와이즈(Bonnie Wise) 행정관은 기자 회견에서 학교 및 기타 장소가 대피소로 개방되어 힐스보로 카운티의 저지대 지역에서만 30만 명이 대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플로리다주의 대부분 학교는 목요일까지 휴교를 하거나 어떤 지역은 금요일까지 휴교를 발표했다.

임박한 폭풍의 징후는 플로리다 전역에서 목격되었다. 마이애미, 포트 로더데일 및 탬파를 포함한 플로리다 여러 지방 자치 단체의 당국은 홍수 위험으로부터 집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무료 모래주머니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플로리다 전역의 주민들은 월요일에 집 주변에 모래주머니를 놓고 비상 용품을 비축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플로리다 대부분 마트는 물이 다 팔린 곳이 많았다.

인구 43,000명의 대서양 연안 도시 타이터스빌에서 승무원들은 전기 톱을 사용하여 야자수를 다듬었다. 도시가 일부 거리에 늘어선 나무에서 코코넛을 베어내면서 “코코넛은 폭풍우에 30파운드의 발사체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플로리다주 세인트 피터즈버그에 있는 HCA 플로리다 패서디나 병원은 헤리케인 이안이 도착하기 전에 병원 홈페이지를 폐쇄하고 병원 문을 닫았다. 모든 서비스를 중단하고 환자를 이송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HCA 플로리다 패서디나 병원 웹사이트 에 따르면 이 시설은 307개의 병상을 갖춘 병원으로 530명의 직원, 115명의 의사, 최소 39,076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았다.

플로리다 주지사 디산티스(DeSantis)는 플로리다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주민들에게 폭풍에 대비하여 음식, 물, 약, 연료를 비축할 것을 촉구했으며, 폭우, 강풍 및 해수면 상승으로 주의 넓은 지역을 강타할 것을 촉구했다.

디산티스는 “주정부가 탬파베이 지역 주변의 통행료를 일시 중단하고 5,000명의 방위군을 동원했으며, 인접 주에 2,000명이 추가로 대기하고 있다. 폭풍 후 도움을 주기 위해 27,000명 이상의 전력 복구 인력이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토안보부와 연방재난관리청(FEMA)이 재난 구호를 조정하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대통령은 폭풍 때문에 화요일 예정된 플로리다 여행을 연기했다.

탬파베이 국제공항은 화요일 오후 5시(동부 표준시)에 운영을 중단하며, 세인트 피트/클리어워터 국제공항은50mph의 지속 바람으로 화요일 오후 1시에 폐쇄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나사(NASA)는 허리케인으로 인해 거대한 달 로켓을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 센터의 보관 격납고로 되돌리고 있다고 밝혔다.

적십자사 랜드레스 에버릿(Landreth-Everitt)는 허리케인 대비를 위하여 “비상 계획을 세우고 집에 있는 모든 사람이 비상 계획을 숙지하도록 하라. 급히 떠나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중요한 문서를 방수 용기에 한 곳에 모아 두라. 재산 목록을 작성하고 보험 정책을 검토하여 집이 손상된 경우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라. 강한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 집 근처에 있는 나무를 다듬어 집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하라. 집에 배터리, 처방약, 14일분의 물, 상하지 않는 음식이 들어 있는 비상용 키트를 가지고 준비하라. 정전에 대비해 손전등이나 랜턴도 필요하다. 충전식으로 필요한 모든 것이 완전히 충전되었는지 확인하라. 기상 예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기상 라디오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HIUSKOREA.COM 오마영 기자 (플로리다 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