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워싱턴협의회 주최 ‘2023평화.통일 골든벨 퀴즈대회’가 20일 오후 코리안커뮤니티센터 2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장영철 통일교육분과 위원장의 사회로 국민의례가 있은 후 강창구 회장의 개회 및 환영사에서 “이스라엘은 13살이 되면 성년식을 한다. 인격이 형성되기 때문이라 생각돼서이다. 통일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감사한다. 열심히 도와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하며 헌신해 주심에 감사하다.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 거둬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1부로 평화통일 골든벨 퀴즈대회 예선이 김시아, 데이빗 염의 사회로 진행됐다.
처음 연습문제로 3개의 문제를 풀어보며 대회가 진행된 1부 순서를 마친 후 3부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는 동안 2부 문화공연이 이어졌다.
장구북 연주, 해금연주, K-POP댄스공연, 모듬북 연주등이 있었고 3부 본선 및 결선 진출자를 밝히고 패자 부활전과 본선, 결선이 이어졌다. 최종5인이 결정됐고 결선이 이어졌다.
이날 강창구 회장은 쉬는 시간에 ‘굳세어라 금순아’노래를 부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순간 순간 지루함을 떨치기 위해 넌센스 퀴즈를 통해 상품권을 주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총24명이 참석한 이번 대회는 순위를 가릴 수 없을 많큼 실력이 탁월해서 선발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오랜 시간동안의 접전 끝에 이재준(VA옥튼고등학교 9학년)군이 통일상으로 최종 승자로 결정 됐다.
2등은 김성열(MD클락스빌 고등학교11학년)이 평화상으로 결정 됐고 3등 민주상은 위예나,김동희, 이재서로 결정 됐다.
1등과 2등을 가른 마지막 문제는 보기의 사건들을 일어난 순서대로 나누는 문제였고 인천상륙작전, 정전협정체결, 반공포로석방, 흥남철수 작전이 보기 문제 였다. 정답은 인천상륙작전-흥남철수-반공포로석방-정전협정체결의 순으로 답을 쓴 이재준 군이 일등을 했다.
한편 이재준군과 이재서 군은 형제로 알려졌고 등수에 들었다. 통일상(강창구회장 시상)과 평화상(류은헌 부회장 시상)을 받은 학생은 한국에서 개최되는 본선대회에 진출하는 자격이 주어지며 항공료 일부가 지원된다. 민주상(정찬수 심사위원장 시상)이 수여됐다. 그리고 참석자 전원에게 참가증과 티셔츠, 열쇄고리와 상품권(10불)이 지불됐다.

하이유에스 코리아 이태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