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부안에서 12일 발생한 지진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흔들림 감지신고가 이어졌다. 이번 지진은 기상청이 지진 계기관측을 시작한 지난 1978년 이래 전북에서는 가장 강한 규모다. 전북은 지진 발생이 잦지 않은 지역으로, 이 지역에서 규모 4.0 이상 강진은 이례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6월 12일 모닝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미국소식>
美 마트 지각변동…“아시아 식료품점이 유통업계 막강 파워”
미국 전역에서 아시아계 식료품점이 크게 성장하면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바이든 차남, 대선 5개월 앞두고 유죄 평결…美 현직대통령 아들 첫 ‘유죄’
미국 델라웨어주, 조 바이든 대통령이 36년간 상원의원을 지낸 바이든가(家)의 고향에서 그의 차남 헌터(54)가 11일 불법 총기 소지 혐의로 유죄 평결을 받았다.
재판 하루 앞두고… 머스크, 오픈AI 소송 취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오픈AI와 오픈AI의 CEO 샘 올트먼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취하했다.
美, 위구르 강제노동 제재… 中 외에 BMW·폭스바겐도 눈치
미국이 지난 2022년 발의한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Uyghur Forced Labor Prevention Act, UFLPA)의 눈치를 보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 중국 AI 반도체 기술 견제… GAA·HBM 대상”
미국 정부가 인공지능(AI)에 쓰이는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막기 위한 추가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미 블룸버그통신이 11일 보도했다.
신라면 5억 봉지 판 ‘H마트’, 美 입맛 바꿨다
한인 마트인 H마트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현지 식료품 시장의 흐름까지 바꾸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 H마트 등 아시아계 식료품점이 미국 전역에서 크게 성장하면서 미국인의 입맛까지 바꾸고 있다고 보도했다.
美사모펀드, 고금리 한숨…”대출 돌려막기 한계”
대출 돌려막기로 버텨온 북미 사모펀드와 지역은행이 한계에 몰리고 있다.
사모펀드는 몇 년 전 높은 가격에 사들인 기업 지분과 부동산 가치가 하락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부동산담보대출을 해준 지역 은행은 동반 위기에 빠졌다.
‘선진국=저성장’ 통념 바뀌나 ···웰스파고 “美 잠재성장률 10년내 3%까지 높아질 것”
미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고성장을 이어왔던 1990년대 수준의 성장 잠재력을 향후 10년 내 다시 갖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美 살인율 50년 만 최저치 근접”…코로나 이후 범죄율 ‘뚝’
미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살인율이 50년 만에 최저치 수준에 근접하는 등 범죄율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존 볼턴 “트럼프 재선 시 정치보복 주장 가볍게 여겨선 안 돼”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1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정치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위협을 대중은 심각히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소식>
尹 “한-카자흐, 핵심광물 중심 공급망 협력 강화…제조업 전반 확대”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과 가공 기술과 수요 산업을 보유한 한국이 핵심 광물을 중심으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남은 7개 상임위원장이라도” vs “강경하게 싸워야”…딜레마에 빠진 국힘
더불어민주당이 11개 국회 상임위원장을 야당 단독으로 선출한 데 대해 반발하고 있는 국민의힘 내에서 남은 7개 상임위원장이라도 차지해야 한다는 주장과 이를 받는 것은 굴욕이라는 강경한 입장이 맞서고 있다.
서울·경기서 내일 무인기 침투 대비 방공훈련
육군은 내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적의 소형 무인기 침투 대비 통합방공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배현진 “예우해줄 때 입 곱게 써라” vs 고민정 “말꼬리 잡는 정치 그만”
문재인 전 대통령 배우자인 김정숙 여사의 2018년 인도 타지마할 방문 당시 예산 사용 문제를 두고 12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과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황교안, ‘몰카 설치’ 유튜버 변호인 맡았다…“무료로 변론할 것”
지난 4·10 총선을 앞두고 전국 사전 투·개표소 40곳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유튜버가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하면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공동 변호인으로 선임했다.
7700명 예술인 무대 밖으로, 경기아트센터 ‘2024 거리로 나온 예술’
경기도 방방곡곡 거리가 예술로 채워진다. 선정된 예술인은 경기도 각 시·군의 생활밀착거리, 광장, 공원, 공동주택, 작은도서관 등에서 거리공연과 문화소외시설인 요양원, 보육원, 군부대 등에서 방문공연을 실시한다.
울산 남구 간부 공무원 직위해제…직장내 갑질 의혹
울산시 남구 한 4급 간부 공무원이 직장 내 갑질 등과 관련한 의혹으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것으로 확인됐다.
윤 대통령 “지진 피해 상황 신속히 파악 지시”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2) 오전 부안 지진과 관련해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지진 발생 상황을 보고 받고 행안부, 국토부 등 관계 부처에 국가기반시설 등에 대해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제반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與 “이재명, 대한민국 리스크” 野 “정적 제거 위한 수사농단”
검찰이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쌍방울 대북 송금과 관련한 제3자 뇌물 혐의 등으로 기소하자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됐다”며 공세를 펼쳤다.
서울아산병원 18일 휴진 동참…”전공의 안전 확보 위한 결정”
서울아산병원도 18일 대한의사협회(의협) 휴진에 동참하기로 했다.
<세계소식>
남아공에서 2년 만에 엠폭스 5명 발병…1명 사망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엠폭스 확진자 5명이 나와 이 가운데 1명이 사망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이스라엘에 대규모 공습 퍼부어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북부에 대규모 로켓 공격을 감행했다.
英경제, 4월 0% 성장…’성장 복귀’ 약속한 수낵 총리에 타격
영국 경제가 4월 성장률 0%로 성장에 실패한 것으로 12일 공식 통계에서 드러났다.
중국 유명 관광지 여성 화장실에 타이머 설치해 ‘논란’
중국 유명 관광지 여자화장실에 사용 시간을 측정하는 타이머가 설치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푸틴, 평양서 북러관계 격상 조약 가능성”…군사협력 촉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해 북러 관계를 새로운 수준으로 높이는 조약을 체결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전망이 나왔다.
“北서 식량난에 식인”…김일성 표식비에 먹물 뿌린 남성 정체
북한 정권에 저항하는 반체제 활동 조직이 북한 내부에서 새롭게 등장했다. 해외에 기반을 두고 북한 내 반독재 세력과 연대하는 이 단체는 김일성 표식비를 먹물로 훼손하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中 선박, 두만강 이용 가시화… 日, 안보 우려
북한과 중국, 러시아가 두만강 이용을 둘러싼 협의를 지난달 시작했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가 12일 보도했다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 보수공사 중 화재
프랑스 파리의 베르사유 궁전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궁전 측은 화재 진압을 하고 1시간 뒤에 다시 관람객들 출입을 재개했다.
영국 총선 앞두고 AI 생성한 허위 정보 횡행 ‘경고등’
영국 7월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소셜미디어(SNS)상에서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해 벌어지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쿠웨이트 경찰 “남부 노동자 숙소 화재로 35명 사망”
현지시각 12일 오전 쿠웨이트 남부의 거주용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해 최소 35명이 사망하고 10여 명이 다쳤다고 국영 KUNA통신이 보도했다.
이상으로 6월 12일 모닝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