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제작한 무인 달착륙선 오디세우스(Odysseus)가 한국시간으로 23일 오전 달 궤도에서 하강해 달 남극 인근 표면에 착륙했다. 오디세우스와의 교신에 성공한 회사 측은 현재 오디세우스가 보낼 착륙 전후 사진을 기다리고 있다. 정확한 위치와 상태가 확인되는 대로 앞으로 7일간 달 표면을 탐사할 예정이다.
2월2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미국소식>
美, 러에 500개 이상 제재 부과…바이든 “푸틴, 가혹한 대가 치를 것”
미국이 러시아 반체제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망과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에 따라 러시아에 대한 대규모 제재를 부과했다.
美 유명 육아 유튜버의 섬뜩한 두 얼굴…’아동학대’ 유죄 판결
한때 구독자 250만 명을 보유했던 미국의 인기 육아 유튜버가 아동학대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아 최대 30년 형을 받게 됐다.
美 밈주식 제조기 ‘레딧’… 증시 호황타고 내달 상장
미국 소셜미디어 업체 ‘레딧’이 다음달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최근 미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자 레딧 역시 IPO에 다시 시동을 건 것으로 보인다.
美공화 사우스캐롤라이나 격돌 D-1…트럼프·헤일리 막판 총력전
2024년 미국 대선 공화당 2차 프라이머리(예비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공화당 5차 경선이자 2차 프라이머리인 이번 경선은 헤일리 전 대사의 향후 경선 완주 여부를 판가름할 승부로 꼽힌다.
美, 항만 크레인 보안 문제제기…中 정부 “황당무계한 말”
미국이 보안상의 이유로 중국산 항만 크레인 대신 자국산을 활용하겠다고 밝히자 중국이 반발했다.
구글 제미나이, 이미지 기능 중단…”인물 묘사가 엉터리”
22일 구글이 범용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Gemini)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일시 중단시켰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탈모약 먹었더니 콜레스테롤도 ‘뚝’…뜻밖의 효능 밝혀져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인 피나스테리드가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美시카고 공립학교 오는 8월부터 학내 경찰 퇴출 결정
시카고 교육위원회가 22일(현지시간) 시카고공립학교(CPS)의 학교 전담 경찰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모든 시카고 경찰관을 해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스마트워치 너무 믿었다간…美 FDA ‘섬뜩한’ 경고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링(반지)의 혈당 측정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AP 통신 등 외신이 22일 보도했다.
바이든 “트럼프 당선되면 기자들이 이민 간다더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기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미국을 떠나려 한다고 언급했다.
<한국소식>
민주당 지도부 공천갈등 확산…홍익표 원내대표 “공천 문제제기”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천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당의 투톱 중 한명인 홍익표 원내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과 관련한 문제를 공식 제기에 나서면서다.
한국정부, 파나마 ‘출국권고’·모잠비크 ‘여행자제’…여행경보 격상
납치·살인·마약 등 강력사건이 빈발하는 파나마는 ‘출국권고’, 모잠비크 지역은 ‘여행자제’로 여행경보가 격상됐다.
‘짜깁기 영상’ 차단…대통령실 “허위 조작에 강력 대응”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긴급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짜깁기한 조작 영상을 차단하기로 의결했다.
동지에서 이재명 저격수로?…컷오프 비명계, 사법리스크 ‘뇌관’ 건드리나
더불어민주당 공천 갈등이 격화하면서 낙천한 비명(非이재명)계 인사들의 반격이 본격화하고 있다.
정치검찰 못 막았으니 내가 해결하겠다?…조국의 ‘결자해지’론
가칭 ‘조국 신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4·10 국회의원 총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윤석열 정부를 ‘검찰 독재정권’이라고 맹비난하면서 ‘결자해지'(結者解之·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끝까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뜻)론을 폈다.
尹, 과기부 차관급 3명 전원 교체… ‘R&D예산 삭감 논란’ 등 영향인 듯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급 3명을 전원 교체했다.
이준석, 공관위원장 김종인 영입…”결국 돌고 돌아 또?”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이 결국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그런 인성 가진 사람 싫어”…홍준표, 이강인 비판 멈춰달라고 하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21일 자신이 운영하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 청문홍답(청년이 물으면 홍준표가 답한다) 게시판에서 한 누리꾼이 “이강인 선수에 관한 비판은 이제 멈춰주시기 바란다”라고 하자 이같이 답했다.
한 총리,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부인‥”계좌 있다고 조작했겠느냐”
한 총리는 오늘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관련 재판에서 피고들이 유죄를 받았고 김 여사의 계좌가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자 “계좌가 있다고 해서 주가 조작했겠느냐”고 말했다.
적진서 원희룡 손잡은 한동훈…”이재명 삶과 비교해달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4·10 총선 최대의 빅매치라고 불리는 인천 계양을 찾아 원희룡 후보와 손을 맞잡았다.
<세계소식>
나발니 시신 확인한 모친 “당국이 비밀 매장 강요 · 협박”
감옥에서 숨진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나발니의 모친이 아들의 시신을 확인했지만 당국이 비밀 매장을 강요했다고 폭로했다.
중국에서 빙판 고속도로에 ‘100중 추돌’…’어는 비’까지
강력한 한파가 몰아닥친 중국 동부 지역에서 출근시간대 100중 추돌사고가 일어나 9명이 다쳤다. 내린 비가 얼어붙으면서 미끄러운 길에 사고가 난 것이다.
‘강풍’에 옆 동까지 번진 불…스페인서 18명 사망 · 실종
스페인 동부에 있는 항구도시 발렌시아에서 큰불이 나 4명이 숨졌다. 14층짜리 아파트에서 시작된 불이 옆 동으로까지 번진 것인데, 지금까지 실종자도 10명이 넘었다.
‘반도체 강국’ 부활하나…TSMC 공장 들어선 일본
일본이 타이완의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TSMC의 제조공장을 유치했는데, 2년도 안 걸려 공사를 끝마치고 내일(24일) 문을 연다.
中, 1월 신축주택 가격 7개월째 하락세…낙폭은 둔화
지난달 중국의 신규주택 가격이 7개월째 하락세를 보였다고 중국 국가통계국이 23일 밝혔다.
파리 곳곳에 그려진 ‘다윗의 별’…“러시아 정보기관 작전”
지난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후 프랑스 파리 곳곳에 그려진 ‘다윗의 별’은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의 공작이었다고 일간 르 몽드가 현지시각 23일 보도했다.
우크라전 2주년, 푸틴 “AI 무기화” 공언…인류존립 위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인공지능(AI) 무기화까지 공식적으로 거론하고 나섰다.
폭스바겐 철수說에… 中, 독일에 “탈중국화 말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23일 베이징에서 옌스 플뢰트너 독일 총리 외교 보좌관을 만나 “디리스킹(de-risking·위험제거)을 빌려 탈중국화를 하지 않고, 중국과 유럽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안·가자지구 모든 통제권 유지”…네타냐후, 전후 구상 첫 공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처음으로 가자지구 전후(戰後)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일본 ‘장난감 변신기술’ 달 탐사 로봇에…‘목재 위성’까지
최근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한 일본에서도 민간 영역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눈에 띈다. 우주선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보낸 변신 로봇은 장난감 제조 회사가 만들었고, 위성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나무로 만드는 연구에는 공방이 참여했다.
日지역수협 80%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근거 없는 소문 피해”
일본의 지역 수협 5곳 중 4곳 꼴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이후 소문(풍평) 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세네갈 대통령, 대선 미루고 임기 연장하려다 “원래대로”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이 연기된 대선 일정과 무관하게 자신은 예정대로 4월 2일 퇴임한다고 밝혔다고 현지 일간지 르솔레이 등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상으로 2월2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