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워싱턴

주미대사관, 제리 코널리 의원 별세에 깊은 애도, ‘한미 협력의 상징’”

주미국대한민국대사관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in the USA

故 제리 코널리(Gerald E. Connolly) 하원의원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코널리 의원께서는 미 의회 내 초당적 협력을 실천해 온 모범적인 리더이자,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강화에 헌신해 오신 한국의 진정한 친구였습니다.

코널리 의원은 하원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으로서 적극적인 한국 관련 의정 활동을 주도해 오신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신설을 골자로 하는 ‘Partner with Korea Act’를 대표 발의, 고급 기술 인력을 포함한 양국 간 인적 교류 및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 오셨습니다.

또한, ‘러북 협력 제재 법안’(Russia-North Korea Cooperation Sanctions Act) 발의를 통해 러북 간 불법적 군사 협력에 대한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뒷받침하기도 하였습니다.

코널리 의원의 지역구인 버지니아 11선거구는 애난데일(Annandale) 등 미국 내에서도 한국계 인구 비중이 높은 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코널리 의원은 생전 한인 커뮤니티의 권익 신장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도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오셨습니다.

코널리 의원의 숭고한 정신과 헌신적인 노력은 한미동맹의 역사와 한국 국민들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하이유에스코리아 윤영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