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생 ‘사격 에이스’ 양지인(한국체대)이 2024 파리 올림픽에서 금빛 총성을 울렸다. 한국 사격의 세 번째 금메달이자 한국 선수단의 8번째 금메달이다.
8월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미국소식>
미 서부 지역 열흘 넘게 산불…서울 14배 면적 불타
미국 서부 지역을 뒤덮은 산불이 열흘 넘게 이어지면서 서울 면적의 열 네 배 가까이가 불탔다. 당분간 뜨겁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돼서 불길을 잡는 것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베네수엘라 야권 후보에 “최다득표 축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베네수엘라 대통령 선거에서 유력 야권 후보였던 에드문도 곤살레스 우루티아와 야당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와 통화했다.
트럼프, “해리스와 내달 4일 TV토론 진행할 것”
미국 대선 후보로 나선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내달 4일 대선 TV토론을 하기로 폭스뉴스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해리스, 미국 민주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대의원표 과반 확보”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공식 선출됐다. 해리스 부통령은 민주당이 실시한 온라인 호명투표 2일 차인 현지시간 2일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한 조건인 대의원표의 과반을 확보했다고 민주당 전국위원회가 밝혔다.
죽음의 그랜드캐니언?…위험천만 ‘베이스점프’ 하던 남성 추락사
미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그랜드캐니언에서 한 남성이 베이스점프에 나섰다가 사망했다.
美, 9·11테러 기획자 ‘유죄인정-감형 합의’ 이틀만에 취소
미국 정부는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알카에다의 2001년 9·11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와 워싱턴 인근 국방부 등 동시다발 테러에서 핵심 역할을 한 피고인 3명에 대한 ‘유죄 인정 조건부 감형’ 합의를 이틀 만에 취소했다.
‘정치 9단’ 바이든, 해리스에 러닝메이트 선발 관련 조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에 출마할 부통령 후보를 고르는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美노동시장 ‘냉각’→경기침체 우려속 뉴욕증시 ‘패닉’
미국 노동 시장이 빠른 속도로 냉각되고 있는 지표가 나오면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와 함께 뉴욕증시가 이틀째 급락세를 보였다.
테슬라 4.24%-니콜라 7.26%, 전기차 일제 급락
미국 노동시장이 크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미국증시가 일제히 급락하자 전기차도 모두 급락했다.
美 체조여제 바일스, 트럼프에 일격…”나는 내 흑인일자리 사랑”
2024 파리 올림픽 체조 개인종합과 단체전에서 우승하며 화려하게 부활한 미국의 ‘체조여제’ 시몬 바일스가 ‘흑인 차별’ 논란을 부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직격탄을 날렸다.
<한국소식>
이재명, 전북 경선에서도 낙승…누적 89%
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8.18 전국당원대회 전국 순회 경선에서 이재명 대표 후보가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다.
文 수행 중 뇌출혈로 쓰러진 간부, 결국 외교부 면직…尹, 위로금 전달
2018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정상회의 일정을 수행하다 뇌출혈 증세로 쓰러진 외교부 국장이 결국 외교부를 떠나게 됐다.
업무 시작도 안 했는데…민주당 “9일 청문회 나와라”
이진숙 방통위원장 탄핵안을 강행 처리한 민주당은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의 적절성을 따지는 청문회를 열고 이를 동력삼아 국정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죄수복 아닌 한복…독립영웅의 ‘처음 입는 광복’
국가보훈부와 민간기업인 빙그레가 올해 광복 79주년을 앞두고 일제 강점기 순국한 독립영웅들의 한복 입은 모습을 복원해 공개했다. 빛바랜 죄수복이 아닌 고운 한복을 입은 영웅들의 모습을 복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박 3일’ 필리버스터…8월 국회도 ‘도돌이표’ 우려
여야는 ’25만 원 지급법’과 ‘노란봉투법’ 등 이견이 큰 쟁점법안을 두고 3일째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를 이어가고 있다. 모레(5일) 시작될 8월 임시국회에서도 야권 주도의 법안 처리 시도와 필리버스터, 단독 법안 통과와 대통령 재의요구권 행사가 반복될 거란 우려가 나온다.
조국, ‘한동훈 당대표실 양보’에 “국민의힘이 점거하고 내주지 않던 것”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3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대표실을 비워주겠다는 발언이 양보한 것처럼 보도되자 “국민의힘이 점거하고 내주지 않아 조국혁신당이 계속 항의했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나쁜 법 방치는 직무유기…‘민생후퇴법안’ 막아낼 것”
국민의힘 배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2일)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거부권(재의요구권) 중독’은 거짓 프레임”이라며 “대통령에게 그릇된 이미지를 씌우려는 유치한 전략”이라고 반박했다.
이원택, 민주당 새 전북도당위원장으로 선출…”호남 저력 보여줄 것”
이원택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신임 전북특별자치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재명·추미애도 통신조회 사실 공개… “유행인 모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추미애 민주당 의원이 3일 검찰로부터 통신조회를 당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입법 폭거ㆍ떼쓰기 민주당, 민생은 안중에도 없어”
김혜란 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민생과 국가 미래에 대한 정책적 고민은 없고, 오로지 악법만 밀어붙이는 민주당의 머릿속에는 정쟁과 탄핵에 대한 궁리만으로 가득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배준영 “美 여소야대 4년간 거부권 414번 행사…민생 망가뜨린 文이야말로 직무유기”
배준영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가 중독 수준이라고 비판한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대통령에게 그릇된 이미지를 씌우려는 유치한 전략이다”라고 반박한 뒤, 오히려 ‘임대차2법’과 같은 악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야말로 직무유기라는 주장을 내놨다.
<세계소식>
우울증 앓던 여성이 다 찢어버린 600만원, 은행에 가져가니…
우울증을 앓고 있던 중국의 한 여성이 찢어버린 600만원 어치 지폐를 현지 은행에서 22일 만에 복구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내 도플갱어?”…알고보니 출생 직후 팔려간 쌍둥이 자매
다른 곳으로 각자 입양돼 수십 년간 떨어져 있던 동유럽 조지아의 쌍둥이가 틱톡을 통해 재회한 사연이 알려졌다. 타무나 무세리제는 2016년 돌아가신 어머니의 유품을 정리하던 중 날짜가 다른 두 개의 출생증명서를 발견하면서 자신이 불법 입양됐다는 사실을 알게 돼 이 그룹을 만들었다.
“이란 공격 임박한 듯” vs “미국 자산 집결”…일촉즉발 중동
이란이 이스라엘을 상대로 조만간 보복 공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동의 전운이 짙어지고 있다. 미국은 중동 지역에 전투기 배치 등 전력 증강에 나섰고, 일부 국가는 자국민 철수를 서두르고 있다
고삐 풀린 네타냐후…중동전쟁 부를 위험한 불장난 계속되나
가자지구 전쟁이 중동 전면전으로 확대될 위기에 처했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국내 극우 세력에 기대 분쟁을 더 심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란, 12∼13일 쯤 이스라엘 보복 공격할 가능성 있어”
이란이 자국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최고 정치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가 암살당한 데 대한 보복을 천명한 가운데 그 시점이 이달 12∼13일 쯤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소말리아 해변서 총기·폭탄 테러···최소 32명 사망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의 리도 해변과 호텔에서 테러 공격이 발생해 최소 32명이 숨졌다.
“낡은 모습으로 묘사”…태국 반발 여론 커지자 애플 결국 사과
태국을 낡고 진부하게 묘사했다는 비판을 받는 광고 영상과 관련해 애플이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했다.
일본서 미군 헬기 논에 불시착…인명피해는 없어
일본 가나가와현의 한 논에 미군 헬리콥터가 불시착했다고 NHK 방송이 3일 보도했다.
성전환女 공에 뇌손상…신체 마비된 선수 “XY염색체 선수 역겹다” 분노
트렌스젠더 선수가 때린 공에 맞아 신체가 마비된 영국의 배구 선수가 남성 염색체인 ‘XY염색체’를 갖고 있는 복서가 2024 파리올림픽에 출전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19세기 침몰 선박서 고급 샴페인 100여병 발견… 가격은 얼마?
발트해에서 침몰한 난파선에서 100병이 넘는 샴페인이 무더기로 발견돼 화제다. 25일(현지시간) BBC는 폴란드의 다이빙팀 발틱테크가 스웨덴 해안에서 19세기에 침몰한 난파선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발틱테크 측은 “미네랄 워터의 라벨을 조사한 결과 1850~1867년 사이에 생산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 난파선의 침몰시점도 이 즈음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상으로 8월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