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유명 음악가 포소백(Tino Bao·包小柏)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죽은 딸의 목소리를 ‘부활’시켜 화제다.
3월1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미국소식>
발로 차고 때리고…미 공화당 행사 ‘바이든 마네킹’ 수난
미국 캔자스 주에서 열린 공화당 모금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이렇게 바이든 대통령의 마네킹을 때리고 발로 차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다.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원들도 경악하며 행사 주최자들의 사퇴를 촉구했다.
구글, 자사 AI 챗봇 ‘제미니’에 선거관련 질문 답변 제한
구글이 자사의 인공지능(AI) 챗봇 ‘제미니’에게 물어볼 수 있는 선거 관련 질문 유형을 제한하고 있다고 BBC가 13일 보도했다.
로버트 허 특검 “바이든 기억력 평가, 수사보고서에 넣어야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2일 각각 집권 민주당과 야당 공화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된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 시절 기밀문건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수사한 한국계 로버트 허 전 특별검사(51)가 같은 날 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수사의 공정성을 거듭 강조했다.
하루 200만원에도…美엄마들 한국식 산후조리원에 줄섰다
한국식 산후조리원이 출산을 앞둔 미국 부유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12세 성폭행해 재판 넘겨진 美 여교사…피해자 23명 더 있었다
미국에서 12세 소년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30대 여교사가 20여 명의 다른 학생들에게까지도 성적 피해를 준 혐의가 드러나 현지 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비트코인 7만3천달러 돌파…또 최고가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13일 7만3천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갔다.
NASA, 목성 위성 유로파에 지구인 260만명의 ‘이것’ 보낸다
미 항공우주국(NASA)이 목성의 위성 ‘유로파’에 전 세계 260만명의 이름을 보낸다.
“AI로 인류 멸종할수도…킬러 로봇에 사용 가능성 높아” 美보고서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인류가 멸종할 수도 있다는 다소 충격적인 내용의 보고서가 공개됐다.
美국가정보국장 “中, 틱톡으로 대선에 영향 미칠 수도”
미국 하원에서 자국 내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의 표결을 앞둔 가운데,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중국이 틱톡을 이용해 올해 11월 예정된 미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 공장 지으면” 큰소리치더니…인텔 보조금 중 ‘3조’ 없던 일로
미국 정부 부처 한 곳이 군사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전용 보안시설 건설을 위해 자국 반도체 기업인 인텔에 지원하려던 3조원 규모 보조금 계획을 철회했다.
<한국소식>
임태훈도 고심…비례 후보 놓고 민주당-시민사회 갈등 기류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안에서, 후보 추천 문제를 놓고 민주당과 시민사회 측이 갈등을 빚고 있다.
여 공관위, ‘이혜훈 이중투표 의혹’ 내일 논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3일 서울 중·성동을 결선 과정에서 이혜훈 전 의원의 이중투표를 유도했다는 의혹에 대해 내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권 심판 벨트’ 순회 나선 이재명…내부엔 설화 경계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한강벨트’인 서울 동작을과 용산을 각각 찾아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민생 현장을 살폈다.
열린민주당과 ‘닮은 듯 다른’…조국혁신당 행보에 쏠린 눈
창당 몇 주 만에 두 자릿수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을 기록하며 세몰이를 하고 있는 조국혁신당이 지난 21대 총선 당시 열린민주당과 ‘닮은 듯 다른’ 정당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녹색정의당, 위성정당 헌소 정구…”식민정당 표현 정확”
녹색정의당이 제공한 헌법소원심판청구서에 따르면 이들은 위성정당에 대한 중앙선관위의 정당등록 승인행위가 선거권과 참정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4선 중진’ 나경원의 설욕 vs ‘정치 신인’ 류삼영의 도전
13일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서 만난 주민들은 대체로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 서울 동작을 후보로 나선 나경원 전 의원에 “잘 안다”며 일부 지지 의사를 표했지만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류삼영 전 총경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는 모습이었다.
경남 수산시장 찾은 尹 “내가 좋아하는 게 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경남 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는 등 민생 행보를 펼쳤다.
이도훈 대사, 러 차관 만나 ‘간첩 혐의’ 한국인 관련 협조 요청
이도훈 주러시아 대사가 러시아 당국이 우리 국민을 이른바 간첩 혐의로 체포해 구금한 것과 관련해 러시아 외무부 안드레이 루덴코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을 만나 협조를 요청했다.
이재명, 與 조수연 겨냥 “일제시대가 조선보다 낫다?…말이냐 막걸리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잇따른 국민의힘 후보자들의 친일 발언 논란을 겨냥해 “국민을 완전히 짓밟는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김진애 “원희룡, 이천수 몸종처럼 끌고 다녀”…李 “김진애가 누구죠?”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인천 계양을 국민의힘 후보로 나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후원회장을 맡은 축구 국가대표 출신 이천수를 ‘몸종’에 빗대 논란이 일고 있다.
<세계소식>
생중계 중이었는데‥일본 민간 로켓, 발사 5초 만에 폭발
일본에선 오늘 민간 기업이 최초로 개발한 우주 로켓이, 발사 직후 공중에서 폭발하는 사고가 있었다.
덴마크, 징병 의무 여성에게도 확대 및 군복무 4달→11달로 연장 희망
덴마크는 징병 대상을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으로까지 확대하고, 복무 기간도 4개월에서 11개월로 늘려 복무 중인 병력 수를 늘리기를 원한다고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가 13일 밝혔다.
푸틴, 종신집권 향한 사실상 ‘차르 대관식’… 득표율이 관건
15일(현지시간)부터 시작되는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재집권이 확실시되면서 선거가 사실상 종신 집권을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EU의회 “헝가리 동결자금 해제” 집행위 제소
유럽의회 사법위원회가 행정부인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추진한다. EU가 헝가리의 사법 독립 침해를 이유로 동결한 기금 일부를 집행위가 정당한 이유 없이 해제했다는 이유에서다.
카타르, 휴전협상 발언 긍정적으로 변해…라마단 종결 ‘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인질석방 및 구호확대의 휴전 협상 중재에 나서고 있는 카타르의 외무부는 13일 협상 타결에 관해 하루새 다소 낙관적인 전망으로 돌아섰다.
아디다스 32년만에 적자…”북미매출 감소 여파”
독일 스포츠웨어 대기업 아디다스가 지난해 32년 만에 8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다.
“펑 소리 나더니 지붕이…” 중국 베이징 인근서 출근길 폭발사고,
중국 베이징 인근 도시에서 출근길 폭발 사고로 20명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 가스 누출이 원인으로 추정되는데 최근 중국에서는 이런 식의 대형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유엔 “아동 6초에 1명꼴 사망…감소세지만 갈 길 멀어”
전 세계 5세 미만 어린이가 6초에 1명꼴로 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법천지 아이티, 과도정부 구성도 험난… ‘갱단 통치’ 현실화하나
200개가 넘는 아이티 갱단 중 최대 파벌인 ‘G9’를 이끌며 최근 폭력 사태를 주도한 ‘바비큐’ 지미 셰리지에가 당장 “아이티 국민은 우리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개입에 거부감을 보였다.
나이지리아서 또 납치 사건…마을 주민 61명 피랍
12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새벽 북부 카두나주 카주루 지역 부다 마을에서 무장세력이 여성 32명과 남성 29명 등 주민 61명을 납치했다.
이상으로 3월13일 모닝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