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Featured 여행

대한항공 보다 싸고 좌석 넓다! 곧 유럽·미국까지 한국 LCC

한국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들이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억눌렸던 항공 수요가 지난해부터 급증했고, 최근에는 엔저 효과로 LCC의 황금 노선인 일본 여객 수요까지 늘어나면서 성장세에 불이 붙었다고 한다. LCC는 국내선과 국제선 여객 점유율에서 이미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앞서게 됬다.

현재 한국에는 총 9개의 LCC가 운영 중이다. 이는 항공 시장이 훨씬 큰 미국의 LCC 개수와 같으며, 일본(8개)보다 많고, 유럽에서 항공 수요가 가장 많은 독일(4개)의 2배 이상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인구 5000만 명에 LCC가 9개나 있다 보니,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LCC 성장 요인을 알아보자.

1. 항공 수요 증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억눌렸던 항공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LCC의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2. 엔저 효과: 일본 여행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본을 중심으로 한 국제선 여객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3. 합리적인 가격: 저비용 항공권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이 두터워지며, LCC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었습니다.

LCC 향후 전망 및 미주, 유럽시장
한국 LCC 시장의 치열한 경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은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기 위한 LCC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해외 여행 수요 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국제 노선 개발 등의 요인으로 인해 LCC의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주로 아시아 지역 노선에 집중되어 있으며, 미주 노선 운항은 상대적으로 적다. 이는 미주 노선이 장거리 노선으로, 운영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일부 LCC들이 미주 노선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미주 노선을 진출을 추진중인 한국 LCC

1.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미주 노선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으며, 미국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

2.진에어
진에어는 보잉 777-200ER과 같은 장거리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어, 미주 노선 운항이 가능한 항공사 중 하나이다. 실제로 하와이 호놀룰루 노선을 운항한 바 있다.

3.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장거리 노선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주 노선 진출을 검토 중이다.

현재 LCC는 아니지만 중간모델인 에어프레미어(Air Premia)가 미주노선(미국 LA, 뉴욕, 샌프란시스코)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항공사는 저비용 항공사(LCC)와 전통적인 풀 서비스 항공사(FSC) 사이의 중간 모델을 표방하며, 합리적인 가격과 동시에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항공보다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한다.

2024년 한국 LCC 순위

1.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국내 최초의 LCC로,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에서 가장 큰 규모의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동남아 등 다양한 국제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2.진에어
진에어는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안정적인 운항과 넓은 네트워크를 자랑합니다. 다양한 국내외 노선을 운항하며 높은 여객 수송량을 기록하고 있다.

3.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빠르게 성장하는 LCC 중 하나로, 다양한 국제선 노선과 합리적인 운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4.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 주로 부산을 중심으로 한 국내선과 국제선을 운항합니다. 부산과 일본, 중국, 동남아를 연결하는 노선이 많다.

5.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은 국내 및 국제선에서 활발하게 운항 중이며, 최근 재정비를 통해 운영을 재개한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6.에어서울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의 또 다른 자회사로, 주로 일본과 동남아 노선을 운항하며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7.플라이강원
플라이강원은 강원도 양양을 거점으로 한 항공사로, 주로 국내선과 일부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다.

8.에어로케이
에어로케이는 청주를 기반으로 한 신생 LCC로, 경쟁력 있는 운임과 다양한 노선으로 주목받고 있다.

9.하이에어
하이에어는 울산을 기반으로 하는 소형 항공사로, 주로 국내 소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을 운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