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 기본적으로 태양을 광폭탄으로 덮을 준비를 하는 동안 플로리다 곳곳에서는 부분일식 받을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일식은 오는 4월 8일 월요일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오후 1시 42분부터 오후 4시 19분까지이다.
플로리다의 최고 일식 지역은 탤라하시 70.21%, 잭슨빌 64.45%, 탬파 57.97%, 올랜도 57.76% 레이크랜드 57.25% 등이며 최고점 시간은 지역에 따라 오후 2시 59분부터 시작하여 오후 3시 4분에 종료한다.
플로리다 국제 대학교(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와 프로스트 박물관(Frost Museum)에도 자체 행사가 있고, 몇몇 카운티의 공공 도서관도 이벤트를 주최하고 무료로 돋보기를 나눠주고 있다.
일식 중에는 태양을 직접 쳐다보지 말고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태양 필터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 직접적으로 태양을 본다면 눈은 영구적으로 손상될 것이다. 반드시 ISO 인증을 받은 일식(Eclipse) 안경만 사용해야 한다.
안전 일식 안경을 구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고개를 들지 않고도 일식을 경험할 수 있다.
일식 최대 시간에 잠시 시간을 내어 땅 위의 그림자를 내려다보면 그림자는 더 날카로워지고, 나뭇잎의 그림자를 찾아보면 초승달 모양으로 나타난다. 이 광학 현상은 핀홀 카메라 역할을 하는 잎 사이의 작은 틈으로 인해 발생한다.
앞으로 20년 동안 볼 수 없는 이 사건을 목격하기 위해 벌써부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일식의 위치가 좋은 곳을 찾아 호텔을 빠르게 가득 채우고 있다.
사람들이 일식 행사에 열광하는 동안 각 지역의 생물학자들은 월요일 내내 동물을 연구할 계획이다. 텍사스의 생물학자들은 월요일인 2024년 일식 동안의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정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2017년의 일식동안 원을 그리며 달리는 기린, 새끼를 보호하는 플라밍고, 짝짓기 하는 거북이 등 동물물들의 이상한 행동들을 발견한 후에 나온 것이다.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개기일식의 경로는 115도이다. 텍사스 남부에서 오하이오를 거쳐 메인주 북부까지 이어지는 1마일 너비의 지역이다. 이런 일이 미국 전역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전체성 경로(Path of Totality)에는 15개 대도시가 있다.
텍사스주- 오스틴, (남부 텍사스는 중부 일광 절약 시간 기준으로 오후 1시 30분경에 처음으로 전체의 정점을 볼 것이다.) 댈러스 (오후 1시 42분에 달의 그림자가 북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시간이 점점 늦어진다.) 리틀록, 아칸소 ,일리노이주 카번데일, 인디애나폴리스(동부 일광 절약 시간 기준으로 오후 3시 5분경에 정점), 인디애나,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오후 3시 15분 정점), 버팔로, 뉴욕, 플래츠버그, 뉴욕,프레스크 아일, 메인(오후 3시 30분경 정점)
HIUSKOREA.COM 오마영 기자(플로리다 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