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유에스코리아뉴스
대학로의 한 달고나 가게에서 시민들이 달고나를 하고 있다.
Featured Seoul

옥스퍼드 사전에 ‘달고나’·’형’·’찌개 등 7개 한글단어 추가

= 달고나 예문에 ‘오징어게임’ 언급
= ‘막내’ 예문에는 ‘블랙핑크’ 등장
= 내년에 ‘해녀’, ‘아줌마’, ‘빙수’ 등재될 가능성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의 영어사전에 ‘달고나’, ‘형’, ‘찌개’ 등 7개 한글 단어가 등재됐다.

7일 옥스퍼드 영어사전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규 단어로 ‘달고나'(dalgona), ‘형'(hyung), ‘찌개'(jjigae), ‘노래방'(noraebang), ‘판소리'(pansori), ‘떡볶이'(tteokbokki), ‘막내'(maknae)가 추가됐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한글 단어가 추가된 것은 2021년 9월 ‘K-드라마'(K-drama), ‘한류'(hallyu), ‘먹방'(mukbang), ‘대박'(daebak) 등 26개 단어가 포함된 이후 3년 만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1884년 처음 출판된 사전으로, 3개월마다 시대 흐름에 맞춰 새 단어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현재 사전에는 과거와 현재 쓰이는 50만 개의 단어, 구문이 뜻과 어원, 예시와 함께 정리돼 있다. 예문으로는 소설, 논문, 언론 기사, 소셜미디어 게시물 등에서 실제로 사용된 문장이 쓰인다.

달고나에는 ‘녹인 설탕에 베이킹소다를 첨가해 만든 한국식 과자로, 일반적으로 노점상에서 판매되며, 표면에 하트, 별 등 단순한 모양이 새겨진 납작한 원반 형태’라고 정의가 붙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넷플릭스가 많은 팬들이 달고나 캔디를 찾게 만든 한국의 ‘오징어 게임’을 공개했다”를 달고나가 쓰인 예문 중 하나로 제시했다.

막내는 “가족이나 집단의 가장 어린 사람”으로 정의했다. 예문으로는 “블랙핑크 리사의 27번째 생일이 3월 27일 다가온다…K-팝 4인조 그룹의 트리오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라온 영상에서 ‘사랑하는 막내 릴리’에게 사랑을 쏟아부었다”는 문장이 제시됐다.

판소리는 “전통적인 한국 서사 음악 작품으로, 한 명의 가수가 고수의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른다”는 정의와 함께 음악 장르라는 설명이 붙었다. 또 판소리의 예시로 ‘심청가’가 제시됐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는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더 많은 한글 단어가 추가될 전망이다. 내년에는 ‘해녀’와 ‘아줌마’, ‘빙수’가 등재될 가능성이 있다.

김지완 기자<기사제공 = 하이유에스 코리아 제휴사,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