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기의 환자, 당뇨병, 간장 질환 등에 좋은 넙치 (광어:Flatfish)

일반적으로 두 눈동자를 한 곳으로 잘 모으거나 눈을 잘 흘기는사람을 보고“넙치의 눈”이라고 한다.
깊은 바다에서 살고 있는( 특히, 겨울철에) 넙치(광어)는, 조개류, 다모류(多毛類)를 섭취하는 육식성 물고기로 일본, 중국 연안 그리고 한국 전 연안 등지에서 분포되어있다. 넙치{광어:Flatfish), 가자미, 도다리는 다 같이 가자미 과 에 속하며 넙치류 와 가자미류로 분류되어 있다.
이종류의 어류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어류들과는 다른 여러 가지의 특징이 있다.보통 어류들은 어체가 좌우 대칭에 비해 가자미 과 의 어류들은 위아래로 모두가 긴 타원형으로 마치 물고기를 납작하게 눌러 놓은 것 같으며 두 눈은, 머리의 한쪽에 모여 있다.이 어류들은 모래 바닥에 옆으로 눕기를 좋아하여 눈 이 있는 쪽은 갈색 색깔이나, 눈 이 없는 쪽의 전 부위는 바다 밑바닥에 닫는 부분으로 하얗다. 꼬리와 등지느러미는 암 갈색 또는 황색을 나타내고 있다. 넙치 류 와 가자미 류 의 구별은 등 쪽을 위로하고 내려다보면 넙치 류 는 두 눈이 모두 왼쪽에 있고, 가자미 류 는 두 눈이 모두 오른쪽에 있다. 그래서 보통 “우 가자미”, “좌 넙치”라고 부른다.

넙치는 생후 약 3년이면 성숙해지며 몸의 길이가 약 30-40cm 가 된다. 영양성분은, 지질은 적은 편이나 단백질이 풍부하며 인(P), 칼슘(Ca), 철분(Fe) 등의 미네랄 과 비타민B1, B2, D 가 함유되어있다. 또한, 간에 비타민B12, 눈 에 비타민 A가 많으며 특히, 넙치에 함유 되어있는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 많아 성장기의 어린이, 노인, 회복기의 환자 등과 당뇨병, 간장 질환 등에 좋다.
가자미와 넙치는섭치할수있는 것보다 절반이 폐기부분이지만, 산뜻 하면서도 부드럽고 고소하며 담백한 맛이 있어 신선한 것은 “생선 회”로서 일품이다. 튀김, 조림, 소금구이 또는 버-터 구이 등으로 조리하거나, 말린 소건품으로 식용한다. 소건품은 지방이 적어 저장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구워서 섭취하면 수분이 탈수됨에 따라 육 조직이 단단해져 맛을 내는 여러 종류의 성분들이 농축되어 “생선 회”와는 또 다른 독특한 맛이 있다. 근래에 는 가자미 나 넙치를 “포”를 떠서 필레트(Fillet)냉동품으로 가공되어 시판되고 있다.
* 상식 - “어두일미” 라는 말이 있듯이 넙치는 머리 부분에는 살이 적지만, 영양가가 높으며 또한, 아가미 쪽의 살이 단단해서 맛이 아주 좋다.- 가을부터 겨울사이 의 넙치 (광어) 가 가장 맛이 좋을 때이다.
◉말린 생선
대부분의 생선은 미림이나 소금을 뿌려서 말린다. 술안주 등으로 식용하는 말린 생선은, 생선 전부를 모두 섭취 할 수 있으므로 영양 적으로 볼 때 아주 좋다. 말린 생선에는 미네랄 중에 특히, 칼슘(Ca} 의 함량이 풍부하여 인체의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해주며 또한, 체질을 적당한 알 카 리 성으로 만드는데 효력이 있다. 말린생선은그대로구워섭취하는것이가장맛이있으나, 양념을 하여 매운탕과 구이 등으로 식용하기도 한다. 말린 생선을 선택 할 때는 몸 전체가 잘 펴져 있고, 배 부분이 도톰한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