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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유에스코리아 대표, (사)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
전버지니아 한인회장, 전 워싱턴코리안뉴스 발행인 | acts29v2020@gmail.com



【정인아 미안해】생명존중이 없는 한 "제 2의 정인이 계속 나온다"

생후 16개월 밖에 되지 않은 정인이를 아동학대로 사망하게 한 양부모에 대한 첫 재판이 열린 날 법원 앞에는 수 백명의 시민들이 모여들어 분노를 표출했고, 검찰은 양모 장 씨에 대해 ‘살인죄’를 추가하고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온 국민들이 분노하고 슬퍼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는 아동학대범죄 처벌특례법 개정안인 일명 ‘정인이법’을 발 빠르게 통과시켰고,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름데로의 해결책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데 그 해결책이라는 것이 일정 기간 내 입양 취소와 아이 바꾸기를 제안한 것처럼 비춰져 야당과 관련 단체들로부터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대통령은 "입양 시스템의 오작동을 연구해보자"는 달을 가리키는데 국민들은 달은 보지 않고 지도자의 실수한 손가락만 쳐다보는 격이다.

그러나 과연 더욱 엄중해지는 법 개정 하나만으로 아동학대 범죄를 막을 수 있을까? 제2의 정인이가 나오지 않으려면 사회 전반적인 예방 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하고 무엇보다 생명 존중과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져야 한다.

정인이 사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입양 시스템은 나름대로 미국 수준만큼 갖춰져 있었지만 아동학대 예방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아이의 죽음을 막을 수 있는 세 번의 기회가 있었지만 이 시스템은 오작동을 했다. 아동학대 예방 시스템은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공조를 통해서 실천된다. 하지만 소아과 병원에서 112에 신고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음에도 관할 구청은 손을 놓고 있었고, 경찰은 안일하게 방치하여 아이를 죽음에 이르게 했다.

이번 정인이 사건을 바라보면서 10개월 동안 배 안에 품고 엄청난 산통 속에서 낳은 아이에 대한 친부모 학대 행위도 빈번히 일어나는 세태에 비록 사회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을 뿐이지 계모·계부에 의한 아동학대는 다양한 연속선상에서 계속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는 생각부터 들었다.

지금 사람들은 정인이 사건을 비추어 현대판 '콩쥐팥쥐전'의 환생 이야기도 공공연히 하고 있다.

`장화홍련전`이나 `콩쥐팥쥐전`이라는 고전적 소설이 탄생했던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회의 원초적인 집단인 가정에는 이런 문제점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고 봐야 한다. 왜냐하면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는 하늘의 도리로 맺어진 천륜(天倫)이기에 인위적 방법으로 하늘의 인연을 이어가기에는 많은 부작용이 동반될 수밖에 없다. 더구나 도덕은 점점 땅에 떨어지고 스트레스는 더 높아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가족관계 파괴 사건은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번 정인이 사건은 자식을 자신의 소유물로 착각하여 "내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어린 생명에 대한 존엄성 파괴 행위이다. 그래서 천인공노(天人共怒) 한다는 표현까지 나오는 것이다. 천인공노란 말 그대로 하늘과 사람이 함께 분노(憤怒) 한다는 뜻으로 여기서 하늘은 창조주 하나님을 뜻한다.

문제는 입양 단체에 정인이를 사랑으로 키우겠다고 약속한 양부모가 독실한 기독교인이라는 데 있다. 그래서 사회 일각에서는 개신교에도 공분을 사고 있다. 정인이의 양 할아버지는 포항 모 교회의 담임목사이고, 양부모는 기독교 정신을 건학 이념으로 하는 유명한 H 대학교 대학원 출신이다는 사실이 SNS 상에 노출되면서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었다는 천부인권(天賦人權) 중에서 첫 번째가 생명권이다. 예수 사랑을 믿는 신자라면, 더구나 말씀으로 양육하는 목사라면 인간 생명 존중을 몸소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어린 생명을 학대하고 이를 방조한 정인이 양부모 가족들을 보면서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이 부끄러울 정도이다.

비록 갓난 아이일지라도 생명 존중과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지 않는 한 아무리 완벽한 대책을 세워도 제2의 정인이는 계속해서 나올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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